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(ADHD)

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(ADHD)란?

집중력을 담당하는 신경회로의 발달미숙과 신경전달 물질의 부족 및 기능적 발달 지연으로 인한 행동조절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, 과잉행동 및 충동적 행동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.

주요증상

  • 세부적인 면에 대해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, 학업, 작업, 또는 다른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른다.
  • 다른 사람이 직접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.
  • 지시를 완수하지 못하고, 학업, 잡일, 작업장에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한다. (반항적 행동이나 지시를 이해하지 못해서가 아님)
  • 과업과 활동을 체계화하지 못한다.
  •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을 요구하는 과업(학업 또는 숙제 등)에 참여하기를 피하고, 싫어하고, 저항한다.
  • 활동하거나 숙제하는 데 필요한 물건들(예:장난감, 학습 과제, 연필, 책 또는 도구)을 잃어버린다.
  •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.
  •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린다.
  •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꼼지락거린다.
  •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또난다.
  •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.
  •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.
  •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. (예: 대화나 게임에 참견한다.)

치료방법

  • ADHD에는 약물치료가 효과적입니다. 80%정도가 분명한 호전을 보이는데, 집중력, 기억력, 학습능력이 전반적으로 좋아집니다.
  • 또 과제에 대한 흥미와 동기가 강화되어 수행능력이 좋아집니다. 더불어 주의 산만함, 과잉 활동과 충동성은 감소되고, 부모님과 선생님에게도 잘 따르고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게 됩니다.
  • 하지만 약물치료로만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.
  • 병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고 아이를 도와주실 수 있게 하는 부모 교육, 아동의 충동성을 감소시키고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인지행동치료, 기초적인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치료, 놀이치료, 사회성 그룹치료 등 다양한 치료가 아이의 필요에 맞게 병행되는 것이 좋습니다.